이 글은 "면접을 위한 CS 전공지식 노트(주홍철 저)" 를 읽고 정리한 글 입니다.
운영체제는 CPU 스케줄링, 프로세스 관리, 메모리 관리, 디스크 파일 관리, I/O 디바이스 관리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.
운영체제의 역할을 보면 주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이어주는 구름다리 역할을 하는 듯 하다.
그렇다면, 운영체제는 어떤 구조로 이루어져 있을까?
운영체제의 구조
운영체제는 위와같이 사용자가 실제 사용하는 응용프로그램 밑에 GUI, 시스템 콜, 커널, 드라이버 순으로 이루어져 있다.
하나하나의 역할에 대해 좀 더 알아보자.
GUI (Graphical User Interface)
사용자가 전자장치와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한 형태이다.
명령어 창을 통한 컴퓨터의 제어가 아닌, 마우스 클릭 등 단순한 동작으로 컴퓨터를 제어할 수 있게 된다.
예를 들어, 어떤 파일을 삭제하기 위해 파일 아이콘을 드래그 해 휴지통에 넣는 과정처럼 GUI를 통해 드래그같은 단순한 동작으로 파일을 삭제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.
cf) CUI (Character User Interface)
GUI와는 반대로 CUI는 명령어를 통해 처리하는 인터페이스를 뜻한다.
커널
운영체제의 핵심부.
보안, 메모리, 프로세스, 파일 시스템, I/O 디바이스, I/O 요청관리 등 운영체제의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.
책에서 운영체제에는 4가지 역할이 있다고 소개했었는데, 아마 그 역할들을 처리하는 로직(?)이 담겨있는 부분일 것이다.
System Call
운영체제가 커널에 접근하기 위한 인터페이스이다. 최상단 유저 프로그램이 운영체제의 서비스를 받기 위해 커널 함수를 호출할 때 사용한다. system call의 과정은 다음과 같다.
- 유저 프로그램이 I/O 요청으로 트랩을 발동.
- 올바른 I/O 요청인지 확인
- 유저 모드가 system call을 통해 커널 모드로 변환되어 실행
예시) fs.readFile()이라는 I/O 요청을 실행하는 과정을 살펴보자.
- 유저 프로그램에서 fs.readFile()을 사용함.
- 시스템 콜에서 fs.readFile()이 올바른 요청인지 확인한다.
- 시스템 콜이 fs.readFile() 실행을 위해 유저모드에서 커널모드로 변환시킨다.
위의 예시를 봤을 대 system call의 핵심은 유저모드 <-> 커널모드 의 변환인 듯 하다.
그렇다면, 유저모드와 커널모드의 차이는 무엇일까?
유저모드 vs 커널모드
둘의 차이점은 쉽게말해 접근영역의 차이 이다.
커널모드는 운영체제가 다룰 수 있는 모든 영역에 대한 접근을 할 수 있고,
유저모드는 보안을 위해 운영체제에 제한적 접근만 할 수 있다.
modebit
시스템콜이 작동할 때 modebit을 참고하여 유저모드와 커널모드를 구분
1 or 0의 값을 가지는 변수
카메라를 켜는 등의 행위가 유저모드에서 발생한다면 해킹범이 유저의 카메라에 쉽게 접근이 가능할 것이다.
이를 막기 위해 미리 modebit을 설정하는 것이다.
그렇다면, modebit의 동작과정은 어떻게 될까 ???
위의 그림을 볼 때 modebit은 유저프로그램 당 하나씩 붙어서 동작하는 것 같다.
유저프로그램이 유저모드이냐 커널모드이냐에 따라 modebit을 바꿔주고, 커널모드에 대한 동작을 수행하면 modebit을 다시 바꿔주는 듯 하다.
❓ 궁금한 점 : 그렇다면, modebit은 어디에 저장되는가? modebit은 유저프로그램당 하나씩 붙는다고 생각하는데, 내 생각이 맞을까?
만약에 맞다면, chrome은 하나의 유저프로그램인가? 한 사이트에서 카메라를 허용하면 다른사이트도 사용할 수 있나? 이런건 크롬에서 막아주나? 여담으로, 크롬의 카메라사용 요청주기는 얼마나될까? 시스템콜 요청 한번으로 무한으로 카메라를 킬 수 있나? 만약 그렇다면, 다른 exe 파일에서 카메라를 사용한다면 그건 좀 위험한거 아닌가?
컴퓨터의 요소
CPU
- CPU는 산술논리연산장치, 제어장치, 레지스터로 구성되어있는 컴퓨터 장치를 말한다.
- 산술논리연산장치 : 덧셈 뺄셈 같은 두 숫자의 산술 연산과 배타적 논리합, 논리곱 같은 논리연산을 계산하는 디지털 회로다.
- 제어장치 : 프로세스 조작을 지시하는 CPU의 한 부품이다.
- 레지스터 : CPU 안에 있는 매우 빠른 임시기억장치이다. CPU는 레지스터를 거쳐 데이터를 전달한다.
- CPU는 인터럽트에 의해 단순히 메모리에 존재하는 명령어를 해석하고 실행하는 역할을 한다.
인터럽트
- 인터럽트는 어떤 신호가 들어왔을 때 CPU를 잠깐 정지시키는 것
- I/O 디바이스로 인한 인터럽트, 0 나눗셈 오류 등으로 발생
- 인터럽트 발생 시 인터럽트 핸들러 함수가 실행됨.
- 인터럽트 간 우선순위가 있다. 여러 인터럽트 발생 시 우선순위에 따라 처리됨.
인터럽트 핸들러 함수
인터럽트가 발생했을 때 핸들링을 위한 함수.
인터럽트 핸들러 함수는 커널 내부의 IRQ(Interrupt Request)를 통해 호출, 및 등록이 가능하다.
인터럽트는 두가지로 나뉜다 : 하드웨어 인터럽트, 소프트웨어 인터럽트
- 하드웨어 인터럽트 : IO 디바이스에서 발생하는 인터럽트.
- 소프트웨어 인터럽트(트랩) : 프로세스 오류 등으로 프로세스가 시스템콜 호출 시 발생.
DMA 컨트롤러
- I/O 디바이스가 메모리에 직접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하드웨어
- 많은 인터럽트 요청이 들어올 시 CPU의 부하를 줄여주기 위해 작동됨.
DMA (Direct Memory Access)
직접 메모리 접근.
이 과정은 CPU가 직접 관리하지 않고 DMA 컨트롤러에게 일을 위임함.
이 외에 ..
메모리 : 전자회로에서 데이터나 상태, 명령어 등을 기록하는 장치. 보통 RAM을 뜻함.
타이머 : 특정 프로그램의 타임아웃을 정하는 역할
디바이스 컨트롤러 : 컴퓨터와 연결되어 있는 I/O 디바이스들의 작은 CPU를 뜻함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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